노화란 보통 생물학적(신체적) 감퇴의 시작이 노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신체 생리적 효율성이 감소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험, 환경 등 다른 상황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개인에 따라 시작과 진행 속도 감소 속도가 다릅니다. 노화의 생물학적 설명은 사람이 늙고 그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삶의 길이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결정되는 수명은 최대수명과 평균수명으로 나뉩니다. 최대수명은 특정 종의 어떤 개채가 생존하는 최고 연령을 말합니다. 상황적 요인의 영향 없이 오직 해당 종의 생물학적 특성만이 방영된 결과입니다.
반면 평균수명은 해당 종의 평균 생존 연령을 나타냅니다. 질병, 타살, 자살, 건강관리, 주거 환경 등 상황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사람 노화의 생물학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최대수명이 얼마인지 어느 정도까지 연장될 수 있는지 연구 중입니다.
1,2,3차적 노화
산업화 이후 기술, 의학의 발전으로 인간수명이 늘어나면서 노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으며 그 결과 노화를 세 단계로 구분했습니다.
1차적 노화
나이의 변화로 겪는 노화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보편적이고 평생 겪는 불가피한 노화과정입니다. 흰머리, 움직임 둔해짐, 시력 및 청력이 기능저하 같은 가시적인 과정있습니다. 온도변화에 대한 반응이 느려진다거나 면역체계 유해성이 감소하는 비가시적인 과정도 있습니다. 일차적 노화는 신체 모든 부분에서 일어납니다.
2차적 노화
대부분 사람들이 겪지만 보편적이거나 필수도 겪는 노화과정이 아닙니다. 질병, 술 약물등의 남용, 특정 환경의 지속적인 노출 등 특정 계기로 겪는 노화입니다. 대부분 1차적 노화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피부노화를 예로 들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기는 주름은 1차 노화에 해당되고 직업이나 주거환경에 의해 야외활동이 많아 생긴 주름은 2차 노화에 해당됩니다.
3차적 노화
생의 마지막에 겪는 급속한 쇠퇴의 노화입니다. 건강, 인지, 사회적 능력에의 빠른 변화이며 이 변화들은 1.2차 노화의 변화와 질적, 양저적으로 다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무기력하고 잠을 자는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기간은 짧을 수도 몇 년 같은 긴 기간일 수도 있습니다.
1,2,3차 노화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노화의 과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 수십 년 일, 이차적 노화를 겪다가 생이 마지막에 짧은 삼차적 노화를 겪습니다.
생물학적 노화이론
생물학적 노화이론은 이차적 노화를 예방하거나 되돌리기 위한 이론으로 건강관리 측면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차적 노화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내분비적 이론 - 생물학적 호르몬에 관한 이론입니다.
● 면역이론 - 몸의 면역체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퇴는 현상에 관한 이론입니다.
● 복제노화 이론 - 인간 세포는 분열을 통해 스스로 재생산하는 능역이 있는데 이와 노화에 관한 이론입니다.
● 마모이론 - 삶 자체가 생물학적 체계를 손상시킨다는 이론입니다.
● 교차연결이론 - 사람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화학적 반응에 의해 단백질 분자들이 연결되어 노화가 진행되는 이론입니다.
● 자유기 이론 - 고도의 불안정한 원자 쪼는 분자가 신체 내에서 과도하게 증가, 누적될 때 노화가 진행된다는 이론입니다.
● DNA 손상이론 - 자연적으로 손상되는 DNA는 복구되지 않고 축적되어 노화를 초래한다는 이론입니다.
노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
외형상 변화
외형상 변화를 통해 노화가 시작됨을 인지합니다. 개인차가 있습니다.
● 머리카락의 변화 - 색깔과 굵기, 밀도의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흰머리가 생기고 머리카락이 얇아지며 윤기가 사라져갑니다.
● 피부의 변화 - 노화를 인지할 수 있는 변화입니다. 주름,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 요철, 검버섯과 같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변화가 일어납니다.
● 골격과 관절 변화 - 근육량 감소와 골격, 관절의 변화입니다. 과거에 들수 있었던 물건은 못들거나 힘이 들는 느낌을 받습니다.
● 체성분의 변화 - 신체의 수분비율이 연령에 따라 감소하는 변화입니다.
내부기관변화
● 심혈관계 - 혈관의 심혈관계가 연령이 증가와 함께 변화합니다. 동맥 내벽과 다른 혈관 등에 지방등과 같은 ● 오염물질이 축적되면서 동맥의 기능이 약해지고 혈관의 기능이 약해지는 변화입니다.
● 호흡계 - 연령의 증가에 따라 폐를 조종하는 근육이 조금씩 경직으로 인해 폐활량 관련 질환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비뇨기계 - 나이가 들면서 신장의 기능들이 저하되고 방광 기능 또한 저하되면서 겪는 변화입니다.
● 신경계 - 신체기능에 치명적일 수 있는 신경계 노화는 충주신경계에서의 변화입니다.
감각기관의 변화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 등 감각이 무뎌지는 변화입니다. 특히 시각과 청각의 노화는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
노화의 영향으로 흔한 현상은 청력상실입니다. 소리의 민감성이 떨어지는 노년 난청이 대표적으로 그 원인과 증상이 다양합니다. 청력 손실은 의사소통에 큰 영향을 주어 삶의 질과 중요한 관련이 있기에 보청기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외에도 이유 없는 소음을 듣는 이명이나 속귀의 전정 기관에 의해 조절되는 균형에 문제가 생겨 어지럼증이나 낙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각
노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감각입니다. 동공이 축소되어 눈으로 들어노는 빛의 양이 줄어들어 어두울때나 강한 빛을 받으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수정체에도 변화가 생기는데 빛을 받는 시세포가 감소하면서 특정 색을 구별하기 힘들어집니다. 노화가 더 진행되면 초점을 맞추는 문제가 생겨 공간 정보를 감지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후각과 미각, 촉각
노화에 따라 민감성이 줄어들면서 후각, 미각, 촉각이 둔화됩니다. 냄새, 맛을 구별이 둔해지고 통증을 느끼는 강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seni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년기 정신 건강 - 1(우울, 자살) (0) | 2023.08.30 |
---|---|
시니어에게 일이란? (0) | 2023.08.28 |
인구 고령화 (0) | 2023.08.26 |
노년학의 생물적 노화 (0) | 2023.08.09 |
노인학(Gerontology) (0) | 2023.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