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수, 우리 가수! 1020의 전유물이었단 덕질문화를 노년층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시니어팬덤이 노년층의 여가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니어팬덤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기존 타 연령층의 팬덤 문화과 무엇이 같고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팬덤문화
팬덤(Fandom)은 광신자(Fanatic)와 영토(dom)를 합성한 단어로 어떤 대상을 좋아하는 사람들(팬)이 모인 집단을 말합니다. 대중문화의 확산으로 팬덤이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하나의 문화인 팬덤문화로 발달했습니다. 보통 아이돌가수의 팬덤 문화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현재의 팬덤 문화(덕질)
과거 팬의 활동은 수동적 소비에 치우쳐 저 있었습니다. 좋아하는 연예인의 노래, 작품, 예능 등을 찾아보고 연예인을 쫓아다니거나 팬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정도의 활동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팬은 소비에 그치는것이 아닌 주체적으로 좋아하는 연예인과 연관하여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연예인의 이름을 걸고 봉사활동, 기부등 사회공헌적 활동을 하고 연예인을 타인에게 적극 영업하는 등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특징 - 가수가 주 연예인
연예인엔 배우, 가수, MC 등 다양한 분야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유독 대부분 가수 팬덤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유로는 가수는 자주 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타 분야 연예인은 팬과의 만남을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보통 팬사인회, 팬미팅의 형식으로 직접 만나는데 1년 1-3회 정도로 접근성이 나쁩니다. 하지만 가수의 경우 앨범활동, 음악방송 및 행사를 통한 공연 등으로 가수와 팬이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는 가수는 연예인 중 제일 왕성한 활동을 합니다. 활동을 통해 성장과 성공여부를 자주 확인할 수 있어서 소위 '응원하는 맛'이 있습니다. 컴백을 하면 음원, 음악방송 순위, 콘서트 규모 등을 통해 성공여부를 알 수 있고 라이브, 시상식에서의 수상을 통해 실력이 늘어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장점
팬들은 소속감과 동질감을 느끼며 사회관계망을 형성하고 대상의 성장과정과 성공을 돕고 지켜보면서 대리만족으로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연예인의 응원이 나에게 하는 응원이 되는 일종의 '감정치료'의 효과가 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단점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으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입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연예인에겐 넓은 포용력을 보이고 타연예인에겐 배척하는 경우가 있으며 좋아하는 감정을 정당화하며 소위 사생팬이 되어 사회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니어 팬덤
50대 이상 노년층으로 형성된 연예인 팬을 지칭합니다.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할고 있는 여유가 있는 소비층으로 고령층의 증가로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팬덤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듀스 시리즈
프로듀스 시리즈는 아이돌 데뷔를 꿈꾸는 연습생에게 시청자의 투표로 데뷔가 확정되는 경연프로그램입니다. 직장인들은 불금임에도 밤 11시에 방송하는 본방을 챙겨보거나 아이 엄마는 어린아이를 재우고 프로듀스를 보면서 지원자의 엄마의 입장이 돼서 내 아이 내 조카를 응원하듯 내가 선택한 지원자를 응원하는 사회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높은 화제성을 보였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대뷔한 그룹은 데뷔하자마자 1위를 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020세대의 전유물이었던 아이돌 팬층이 3040세대까지 확장되었고 프로그램의 성공은 타 방송사의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의 방영으로 이어졌습니다.
시니어팬덤의 시작
TV조선 역시 경연프로그램을 방영하였습니다. 바로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입니다. 이 두 프로그램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니어 팬덤의 등장과 함께 그 존재가 사회적 문화현상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시니어 팬덤의 특징
가족의 지지
한국 노년층은 여가시간을 보낼만한 활동이 적습니다. TV 보기, 지인과 만나기가 대부분 하며 그나마 활동적인 이고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노년층은 등산과 낚시을 하는 정도입니다. 이는 자식들도 잘 알고 있지만 본인 생활에 치여 부모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부모님의 팬 활동은 자식에겐 고마운 취미활동입니다. 지금의 40대 이하의 자녀들은 본인 혹은 지인이 덕질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아 부모님의 팬활동(덕질)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같이 TV를 시청하면서 가수를 응원하면서 대화를 하고 음원 이용, 부모님 대신 공연티켓을 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가정이 많습니다.
여성
시니어팬의 큰 비중은 60대 여성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과거 외벌이 가정으로 사회활동을 해본 적 없거나 적은 전업주부가 많습니다. 대부분 가사와 육아를 담당했던 과거과 달리 자녀는 장성하고 부모 봉양도 마친시기로 시간적 여유가 많습니다. 또한 의료기술의 발달로 과거 동일연령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합니다.
하지만 전업주부였기에 현재는 지위나 소속감이 없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관심과 소속감, 시간을 채워줄 수 있는 대상이 등장했고 이들은 빠르게 팬덤을 형성했습니다.
거대하고 광범위해진 영향력
시니어 팬의 소비단위의 규모와 범위는 타 연령의 팬의 소비완 다릅니다. 기존의 팬덤의 소비는 앨범, 콘서트, 40대 이하가 소비하는 제품(과자, 맥주, 의류, 화장품 등)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시니어 팬덤은 기존 소비영역은 물론이고 전 연령층이 소비하는 사실상 모든 제픔(건강보조식품, 숙박, 명품 등)을 소비합니다.
맥주, 소주에 국한된 연예인 모델이 전통주까지 범위가 넓어지고 과자, 라면에 국한된 식품이 김치, 곰탕 등 식사와 관련된 모든 음식으로 소비의 범위가 넓어져 경제적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봉사활동과 기부 또한 더 다양해지고 세심해졌습니다. 연탄봉사, 유기견, 병원기부, 팬과 비슷한 또래를 돕는 기부정도에 국한되어 있었지만 무료급식,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가리지 않는 기부와 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와 같은 활동을 통해 본인도 동질감과 소속감을 느끼며 삶의 보람도 경험합니다.
시니어 팬덤의 부작용
장점만 있는 것을 아닙니다. 부작용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자식에게 보여주는 포용력입니다. 자식이 잘못을 해도 부모님은 자녀를 감싸줍니다. 이런 마음이 내 가수에게도 보여줍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도 무조건 감싸는 태도가 문제 되고 있습니다. 과거 미성숙한 팬문화에서 보이는 모습이 시니어팬덤에서도 보이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마치며
저도 좋아하는 가수가 있습니다. 티켓구매를 성공했을 때의 희열과 공연장에서의 즐거움, 동일한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끼리 대화하며 느끼는 동질감과 소속감, 내 가수의 1위에 나도 동참했다는 기쁨 등 팬의 한 사람으로 좋은 기억이 많습니다.
노년기 새로운 취미생활을 원하신다면 마음가는 가수의 덕질은 어떠신가요?
'시니어(seni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후자금 점검과 준비 그리고 금융착취 (0) | 2023.11.18 |
---|---|
피부건조증 겨울에 더 악화되는 노인성 질환 (0) | 2023.11.17 |
노인학대의 여러 원인 (0) | 2023.11.10 |
노인학대 (0) | 2023.11.06 |
은퇴와 퇴직 준비 (0) | 2023.11.03 |